fbpx

애플, 애플카(전기차) 포기 공식선언

애플, 애플카(전기차) 포기 공식선언

애플이 전기차(애플카)를 개발중이란 소식을 접한적 있으신가요?
최근 애플이 약 10년간 개발중이던 애플카의 개발 포기를 공식 선언하면서 많은 분들의 기대감에 실망을 주고 있습니다.



애플카(전기차) 공식 포기 선언

애플카,전기차 애플, 애플카(전기차) 포기 공식선언


애플카의 공식적인 포기 선언으로 애플의 주가도 11%나 내려갔다고 합니다. 약 10여년간 공들여 개발중이였는데요.

애플은 전기차를 연구했던 그룹인 ‘스페셜 프로젝트 그룹’을 해체하고, 많은 인원을 AI(인공지능) 부서로 이동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전기차 대신 생성형 AI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애플은 그동안 애플카를 위해 무얼했나

애플카 예상 이미지


애플은 2014년도 ‘프로젝트 타이탄’이란 팀을 만들면서 지금도 많은분들이 사용중인 ‘CarPlay’를 정식으로 배포했습니다.

당시 ‘프로젝트 타이탄’ 그룹은 약 1,000여명의 팀원을 모아 만들었다고 합니다.

애플은 이후 애플카를 위해 많은 전문가들을 고용했는데요,

애플카,전기차 애플, 애플카(전기차) 포기 공식선언
출처 – 9to5mac.com



2016년, ‘프로젝트 타이탄’ 그룹은 애플카에 대한 많은 특허를 내놓았습니다.

이후 여러 일들이 있었고, 2019년 자율주행 스타트업 회사인 ‘Drive AI’를 인수합니다.

2021년에는 애플과 현대자동차가 애플카를 공동 개발한다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출시 목표는 2027년이였고, 배터리 개발까지 협업한다는 소식이 있었죠.

현대자동차뿐만 아니라, 토요타, 스바루, 닛산, 미쓰비시, 혼다, 마쓰다 등 많은 회사와 교섭을 하고 있다고도 하였습니다.

많은 회사와 교섭을 시도했지만 모두 결렬됐다고 하는데, 이유는 애플이 무리한 요구를 했을거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2021년과 2022년 개발팀의 핵심 인력들이 떠나고 있다는 보도들이 나왔고, 올해 24년 1월 애플카는 2028년으로 출시일을 연기했지만, 결국 2월 애플카 개발을 공식적으로 중단선언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