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새로워진 워치OS 10 (watchOS 10) 알아보기

thumbnail

올해 아이폰 15시리즈, 워치 시리즈9과 워치 울트라2가 발표되면서 새로운 애플 OS들도 출시 되었죠.
바로 iOS17과 오늘 알아볼 새로워진 “워치OS 10(watchOS 10)” 입니다. 새로 출시된 아이폰15 시리즈, 애플 워치 시리즈9과 애플 워치 울트라2, 그리고 iOS17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은 이전 글에서 확인 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워치OS10에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전 글 ]





새로워진 워치OS 10(watchOS 10)

워치OS 10(watchOS 10)

애플(Apple) 홈페이지에서도 새로워진 워치OS10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한눈에 보여줄 수 있도록, 대대적으로 새롭게 디자인된 앱들.

 자전거 라이더들을 위해 더욱 향상된 각종 수치 및 보기, 그리고 사용 경험.
 여기에 정신 건강과 시력 건강을 위한 통찰까지.
 Apple Watch 출시 이후 가장 커다란 업데이트를 선보입니다.”

위와 같은 문구가 가장 첫 번째로 눈에 들어옵니다. 애플 워치 출시 이후 가장 커다란 업데이트라고 하는데요, 오늘 그 업데이트로 어떤 변화들이 있는지 한번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 경험

사용 경험 1
사용 경험 2
사용 경험 3

우선 첫 번째로, 여러가지 앱들이 “구석구석, 철저하게” 달라졌다고 합니다.ㅎㅎ
항상 애플 사이트에서 설명들을 보면 단어 선택들이 기가 막힙니다..ㅎㅎ


우선 사실상 모든 앱이 새 단장을 거쳤다고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앱이 제공하는 정보 및 기능들이 디스플레이 전체에 꽉 차도록 화면 내 공간을 재구성했다고 합니다. 더 많은 것을 확인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새롭게 선보이는 ‘스마트 스택’도 있습니다. 기존 아이폰의 iOS에서는 있는 기능이였는데, 이번에 애플워치 OS에도 이 기능이 들어가게 된 것이죠. 어떤 시계 페이스에서든, 꼭 필요한 정보를 필요한 순간에 바로 확인을 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간단하게 Digital Crown(디지털 크라운)을 돌리기만 하면, ‘스마트 스택’ 기능이 나란히 정렬해 놓은 위젯들을 하나씩 넘겨가며 볼 수 있습니다.


‘제어 센터’를 활성화 하는 방법도 변경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애플워치 화면에서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려야 제어 센터를 볼 수 있었는데요, 이번에 변경된 워치OS 10에서는 측면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어느 앱에서든 바로 제어 센터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시계 페이스

시계 페이스

새로운 시계페이스들도 추가 되었습니다.
“행복은 손목 위의 스누피”. 첫 번째로 스누피 페이스가 추가 되었는데요, 스누피와 우드스톡이 그날의 날씨에 반응하고, 사용자가 화면을 볼 때 활달한 모습으로 사용자를 반겨주기도 합니다. 커뮤니티 반응들을 보면 이번 스누피 페이스의 인기가 많은 듯 합니다.


두 번째로 팔레트 페이스가 추가 되었습니다. 시침, 분침, 초침으로 뚜렷이 구분되는 세 개의 레이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움직이고 겹쳐지면서, 하루 종일 다채로운 색상 변화를 만들어냅니다.



사이클링

사이클링
사이클링2

사이클링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호환되는 블루투스 액세서리를 이용해 새로운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가 블루투스 지원 액세서리를 자동으로 연결하여, ‘운동 현황’ 화면에 케이던스 및 속도, 파워를 추가해 보여줍니다.


새로운 파워 영역으로 운동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파워 미터가 감지되면, 애플워치는 당신이 한 시간 동안 유지할 수 있는 최대 운동 강도를 뜻하는 FTP를 자동으로 추산합니다. 이 추산 정보를 통해 설정된 ‘파워 영역’은 사용자가 자전거를 타는 동안 어느 영역에 있는지 보여주고, 각 영역에서 얼마나 머무르는지 추적하여 기록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아이폰을 위해 최적화된 사이클링 수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착용하고 있는 애플워치에서 사이클링 운동을 시작하면, 갖고 있는 아이폰의 ‘실시간 현황’에도 해당 내용이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이걸 탭하면 전체 화면으로 확대되어, 자전거를 타는 동안 수치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이킹

하이킹
하이킹
하이킹

나침반 앱도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기존에도 있던 기능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조금 더 다듬어진 느낌이였습니다.


‘고도 보기’를 이용하면 하이킹하는 동안 사용자가 거쳐온 위치들을 3D 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셀룰러 연결 경유지’ 기능 덕에, 셀룰러 신호를 마지막으로 수신한 위치도 추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긴급 통화가 가능한 위치까지 새롭게 경유지로 표시되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당신이 어디에서 긴급 구조 요청을 할 수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트레일 정보와 지형도는 아쉽게도 미국 지역에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형도는 정말 끌리네요.
그리고 특정 고도 경계를 넘어서면 알림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추가 되었습니다.




정신 건강

정신건강
정신건강

건강 앱에 ‘정신 건강’이라는 항목이 추가 되었습니다.


사용자의 마음 상태를 기록할 수 있는데요, 여러 가지 다른 기분을 나타내는 흥미로운 이미지를 스크롤하여 순간의 감정과 그날의 기분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마음 상태를 꾸준히 기록할 수 있도록, 알림과 시계 페이스상의 컴플리케이션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의 ‘건강’ 앱에서, 햇볕을 쬔 시간 및 수면 시간, 운동 시간, 마음 챙기기 시간과 같은 당신의 샐활 속 요인들과 당신의 마음 상태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애플워치가 암호로 잠겨 있는 경우, 사용자의 정신 건강 데이터는 기기를 벗어나는 일 없이 암호화된 상태로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사용자의 허가 없이는 절대로 공유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시력 건강

시력 건강

근시의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력 건강에 대한 항목도 새롭게 추가 되었습니다.


근시는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 시작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가 밖에서 더 오래 시간을 보내도록 신경 서주면, 근시가 생길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애플워치의 주변광 센서가 실외에서 햇빛을 받으며 보낸 시간을 뜻하는 ‘일광 시간’을 측정해 건강앱에 수치를 표시를 해줍니다.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새롭게 출시 된 ‘워치OS 10(watchOS 10)’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애플워치 시리즈9과 애플워치 울트라2가 함께 출시되면서 변경된 워치OS 10입니다. 제어 센터 등 여러 조작법이 조금씩 바뀌고 새로운 페이스도 추가되었고, 더욱 강화된 기능들이 있습니다. 사용자 분들께서는 변경된 부분들을 확인하시고 더욱 재미를 느끼고 활용하는데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